본문 바로가기
  • 이지훈 파트너변호사
  • 매니저 김서영

검찰 송치

  • 사건

    - 의뢰인은 여자친구가 있었고, 가해자와는 성적 파트너로 부적절한 관계를 이어오고 있었습니다.

    - 어느 날, 두 사람은 연락 문제로 다투었고, 의뢰인은 가해자에게 그만 만나자고 통보하였습니다. 그러자 가해자는 돌변하여 ‘다시 만나주지 않으면 여자친구와 직장에 바람 핀 사실을 폭로하겠다’며 의뢰인을 협박하기 시작했습니다.

    - 의뢰인은 가해자를 말려봤지만, 가해자는 ‘관계를 정리할 거라면 돈을 달라’며 협박을 이어갔고, 의뢰인은 불안한 마음에 관계를 정리하는 대가로 돈을 줄 수밖에 없었습니다.

    - 몇 달 뒤, 가해자는 의뢰인을 다시 찾아와 돈을 더 달라며 협박을 하기 시작했고, 의뢰인이 가해자의 연락처를 차단하자 의뢰인 여자친구의 SNS와 연락처를 알아내는 등 협박의 수위는 점차 높아졌습니다.

    - 의뢰인은 좀처럼 나아지지 않는 상황에 극심한 불안을 호소하며 급히 심앤이를 찾아오셨습니다.

  • 심앤이의 역할

    1. 150건이 넘는 스토킹 피해, 증거 확보 후 범죄일람표 작성
    - 심앤이는 의뢰인에게 가해자와 나눈 카카오톡 전체내역, 통화 녹음 파일, 가해자에게 돈을 이체한 내역 등 사건 관련 자료를 모두 요청하여 신속하게 확보하였고, 검토한 결과 확인된 스토킹 피해만 약 150건이 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 이후 방대한 양의 증거자료를 공갈, 협박, 스토킹 등 항목별로 분류하고, 날짜와 시간 순으로 정리한 뒤, 담당 수사관님께서 사건의 흐름을 빠르게 파악하시고, 관련된 증거를 한 눈에 보실 수 있도록 범죄일람표를 작성해 수사기관에 제출하였습니다.

    2. 구체적인 범죄 혐의 특정 및 잠정조치 신청
    - 심앤이는 확보한 증거자료와 범죄일람표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범죄 혐의를 특정한 양질의 고소장을 작성했습니다.

    ①공갈 혐의에 대하여,
    가해자는 의뢰인의 바람을 빌미로 ‘추가로 돈을 주지 않으면 의뢰인의 여자친구에게 받겠다’라는 내용과 함께 여자친구의 SNS와 연락처를 전송해오며 정신적 공포를 조성하여 의뢰인을 협박해 금전을 편취한 점

    ②스토킹 혐의에 대하여,
    가해자는 의뢰인이 더 이상 연락을 하지말라는 거부 의사표시를 무시하고 약 150회에 걸쳐 메시지를 전송하거나 전화를 걸었고, 의뢰인에게 불안감과 공포심을 일으킨 점

    ③협박 혐의에 대하여,
    가해자는 의뢰인에게 ‘쪽팔려서 직장을 못 다니게 해주겠다’라는 내용의 문자를 보내 마치 직장을 찾아와 의뢰인의 사생활을 폭로하는 등의 적극적인 해악을 가할 것처럼 협박한 점

    - 또한, 가해자는 수사기관의 경고조치를 무시하고 계속해서 의뢰인에게 연락을 시도하며 협박과 스토킹을 이어가고 있었고, 의뢰인은 극도로 불안해하며 자해를 하는 등 피해가 심각한 상황임을 피력하며 신속한 ‘잠정조치’를 요청드렸습니다.

    3. 가해자의 주장을 반박하는 변호사 의견서 제출
    - 심앤이는 담당 수사관을 통해 가해자의 주장을 알아낸 결과 가해자가 스토킹 혐의는 전면 부인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 이에 심앤이는 ①사건과 유사한 법령 및 판례를 근거로 들어 가해자의 행위가 스토킹죄의 구성요건을 충족함을 입증하고, ②가해자의 범행이 얼마나 악질적인지, 이로 인해 ③의뢰인이 얼마나 공포심을 느꼈는지 어필하며 의뢰인이 결혼을 약속한 여자친구가 있는 상황에서 바람을 핀 것은 변명의 여지없이 반성하고 있지만, 그와 별개로 가해자의 공갈, 협박과 스토킹 행위는 결코 용납될 수 없고 이에 가해자가 합당한 처벌을 받을 수 있도록 엄중히 수사해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 드렸습니다.

  • 결과

    - 경찰은 심앤이가 고소장에 특정한 가해자의 공갈, 협박, 스토킹 혐의를 모두 인정하고, 사건을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하였습니다.

    - 심앤이는 잠정조치를 통해 의뢰인에게 가해자가 더 이상 접근하지 못하도록 확실하게 막아냈습니다. 현재 가해자는 모든 스토킹과 협박을 멈추고, 혐의를 인정하며 사과의 뜻을 전하고 있습니다.

    - 오늘의 사례처럼 스토킹 사건은 고소를 진행하여 잠정조치 처분 등을 받으면 절대 멈추지 않을 것 같던 가해자의 행위가 금방 중단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스토킹으로 인하여 위험에 처한 피해자가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용기를 내어 심앤이에 도움을 요청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Copyright 2025. 법무법인 심앤이 All rights reserved.

    ※ 업로드된 내용 전문과 이미지 파일 등 일체의 콘텐츠는 법무법인 심앤이의 독자적인 표현물로써, 그 전체 또는 일부를 무단으로 복사 ·재배포하거나 자신의 이름으로 게시하는 일체의 행위를 금합니다.

관련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