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음주 성추행으로 피해가 발생했다면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음주 상태에서 성추행 피해를 당했다면?
성추행은 다양한 상황과 장소에서 발생합니다. 취미 활동을 위해서 만난 모임이나 직장 내 회식을 하던 중에 서로 아는 사람에 의해서 사건이 벌어지기도 하고, 많은 사람이 모이는 공공장소에서 전혀 모르는 사람에 의해서 사건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많은 성추행 사건이 음주와 관련된 장소와 상황에서 발생합니다. 평소에는 정상적인 이성과 판단 능력으로 생활하다가도 술을 지나치게 많이 마시면 성범죄와 같은 위험한 상황에 놓일 수 있으므로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음주로 인해서 성추행 피해가 발생했을 때 피해자가 취할 수 있는 적절한 대응 방법과 법적 조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떤 처벌을 받을까?
성추행은 일반적으로 형법 제298조 강제추행죄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음주로 인한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1,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술에 취해 발생한 사건의 가해자가 많이 하는 변명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과음해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정확히 기억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만약 피해자 역시 상황이 기억나지 않는다면 매우 심각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가해자가 자기 행동을 기억하지 못한다고 주장한다고 해서 처벌받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가해자를 처벌하려면 성추행 혐의를 입증할 수 있는 증거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가능한 한 빨리 경찰에 신고해야 합니다. 만일 사건 당시에는 술에 너무 취해서 대응하지 못했다면 정확히 어떤 일이 발생했는지 최대한 기억을 정리하고 신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형사 사건에서 가해자와 피해자의 진술이 엇갈리는 상황이라면 증거를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런데 음주와 관련된 성추행의 경우에는 객관적인 증거가 부족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객관적인 증거가 부족하더라도 피해자의 일관된 진술과 그것을 뒷받침할 수 있는 간접 증거가 있다면 충분히 처벌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피해자가 술을 너무 마셔서 기억이 가물가물하거나, 블랙아웃과 같이 아예 기억을 잃었다면 일관성과 신빙성이 있는 진술을 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성추행으로 법적 절차를 진행하려면 일관된 진술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최대한 빨리 사실관계와 피해 사실에 대한 중요한 내용, 사건이 발생한 시간과 장소는 기억나는 대로 메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제대로 기록하지 못했고, 기억도 나지 않는다면 분명히 기억나는 것 위주로 진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확한 사실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무리해서 진술한다면 오히려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건 당시의 상황, 전후에 있었던 일 등을 최대한 자세히 기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성추행 피해가 발생할 때, 함께 있었던 사람이 있다면 목격자의 진술이나 증인 진술을 요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만약 성추행으로 인해서 신체적, 정신적 피해가 발생했다면 병원으로 가서 진료받고 진단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주의할 점은?
음주로 인한 심신미약 상태에서는 형의 감경을 주장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실 이러한 주취 감경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이 있었습니다. 구체적인 사안에서 어떤 주장을 하고 그것을 입증하는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술에 취해 범죄를 저지르는 것은 형의 감경이 아니라 오히려 가중되어야 하는 사유가 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음주로 인한 심신미약 상태에서의 성추행 사건에서 피고인의 주취 감경을 주장한다면, 피해자는 오히려 엄중한 처벌이 필요하다고 주장할 수도 있습니다.
성범죄 사건은 객관적인 증거를 확보하기 어렵기 때문에 피해자의 일관된 진술이 중요하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습니다. 그런데 최근 대법원의 판례는 피해자의 진술만으로 유죄가 되는 것은 아니라고 판시했습니다.
음주 성추행 피해는 결코 가벼운 문제가 아닙니다. 피해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정당한 법적 조치를 취하기 위해서는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이 필요합니다. 관련 경험이 풍부한 법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법적 절차를 밟고, 심리적 회복을 위한 노력도 병행해야 합니다. 2024.1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