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전 남자친구의 스토킹” 이는 심각한 범죄입니다
요즘 뉴스에서 전 연인 사이였던 자로부터 스토킹 피해를 당하는 일이 끊이지 않고 나오고 있습니다. 단순히 스토킹에서 그치지 않고 최악의 경우 피해자의 목숨까지 해치는 범죄가 잇따르고 있어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스토킹범죄의 경우 스토킹행위와 더불어 다양한 범죄를 수반하기에 만일 스토킹 피해를 입고계시다면, 초기부터 강경하게 대응을 하셔야 할텐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남자친구 스토킹 피해로부터 신속한 해결하는 방법 등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전 남자친구의 스토킹” 이는 심각한 범죄입니다.
과거 유명 연예들을 중심으로 스토킹 사건이 많이 발생했었는데, 요즘에는 최근 헤어진 연인 사이, 이웃, 평번한 사람들을 대상으로도 스토킹 범죄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런 스토킹 행위는 방치하는 경우 그 피해가 점점 확대되어 심각한 범죄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스토킹이란 지속적인 괴롭힘, 타인이 원하지 않는 방식으로 다가가서 두려움이나 불안감과 공포를 일으키는 행위를 스토킹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그 동거인 또는 가족에 대하여서도 불안과 공포를 일으키며 스토킹을 할 수 있습니다.
스토킹범죄의 처벌등에 관한 법률의 구체적인 규정
스토킹범죄의 처벌등에 관한 법률 제2조에서는 구체적으로 아래와 같은 행위를 ‘스토킹 범죄’에 해당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1) 피해자 또는 그의 동거인, 가족에게 접근하거나 따라다니거나 진로를 막아서는 행위
2) 피해자등의 주거, 직장, 학교, 그 밖에 일상생활을 하는 장소 또는 그 근처에서 기다리거나 지켜보는 행위
3) 피해자에게 우편,전화, 팩스 등일 사용해 물건이나 글, 그림, 영상 등을 전송하는 행위,
4) 피해자에게 직접 또는 제3자를 통하여 물건등을 도달하게 하거나 주거등 또는 그 부근에 물건등을 두는 행위
5) 피해자의 주거등 또는 그 부근에 놓여져 있는 물건등을 훼손하는 행위
6) 피해자의 정보 등을 제3자에게 제공하거나 배포, 게시하는 행위 등
7)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피해자에 관한 정보를 바탕으로 마치 자신이 피해자인 듯 가장하는 행위
전남친 스토킹, 효과적인 대처법
만일, 이와 같은 전 남자친구의 스토킹으로 피해를 받고 있다면, 스토킹이 2차 및 3차 범죄로 발전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신속하게 대처하여야 합니다.
우선, 피해자 및 그 가족들의 현재 발생하고 있는 피해에 대하여 정확하게 파악한 후, 증거를 수집하여 형사 고소를 하루 빨리 진행하여야 합니다.
특히 스토킹 범죄가 보복, 2차, 3차 가해로 이어질 수 있기에 이 과정에서 가해자와 분리 조치 등 접근금지 조치는 필수적입니다.
다만, 피해자가 개인의 입장에서 이러한 증거를 수집하거나, 분리조치를 강력하게 수사기관에 이야기 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기 때문에 현실적으로는 고소를 진행하더라도 사건이 흐지부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초기부터 형사 성폭력 등 범죄 고소대리 사건을 전문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사건을 어떻게 풀어나갈지, 보복이나 2차, 3차 가해로부터 마음을 놓을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해결책을 구축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여러번 강조드린 바와 같이, 보복이 두려워서 아무런 대처도 하지 않는 것은 매우 위험한 선택입니다. 스토킹 범죄는 언제든 또 다른 범죄로 이어질 수 있으며, 피해자 본인뿐만이 아니라 가족들의 안전도 위협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런 피해를 받고 있다면 신속하게 해결하여야 할 것입니다.
심앤이는 스토킹범죄와 관련된 형사 사건의 고소대리뿐 아니라, 이와 관련된 민사 사건도 적극적으로 조력해드리고 있습니다. 저희는 오랜 기간 성범죄 피해자 전문으로 활동해온 만큼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피해자의 입장에서 사건을 해결해드리고 있습니다. 2025.0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