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성폭행과 성추행의 차이점은?
인터넷 뉴스 혹은 TV로 사회면 뉴스를 접하다보면 안타까운 사고가 한 두가지가 아닙니다. 그 중 빠지지 않는 기사가 있다면 바로 성범죄 관련 뉴스인데요.
그런데 성범죄 관련 뉴스를 접하다보면 언제는 성폭행이라고 했다가 또 어느 경우에는 성추행이라는 용어를 쓰기도 하여 법률 용어가 낯선 일반인 입장에서는 두 가지를 같은 것으로 오해하는 것을 자주 보게 됩니다.
“성폭행과 성추행은 서로 다른 것입니다.”
성범죄란 성과 관련된 모든 형태의 불법적인 행위들을 뜻하는 것으로 이는 특히 개인의 의사에 반하여 이루어지는 성적인 행위로 인하여 피해자의 성적자유 혹은 성적 자기결정권을 침해하는 모든 행위들을 말합니다.
이러한 성범죄의 범위에 강간죄와 같은 “성폭행”과 강제추행과 같은 “성추행”이 포함되는 것이지요.
“성폭행 = 강간죄”
성범죄 중 성폭행이라고 하면 “강간죄”를 뜻하는 것인데요.
우리 형법 제297조(강간죄)에 의하면
“폭행 또는 협박으로 사람을 강간한 자는 3년 이상의 유기징역에 처한다.” 고 규정합니다.
강간죄는 가해자가 폭행이나 협박을 수단으로 하여 강제로 피해자와 성관계를 맺는 것인데요.
이때 가해자의 폭행 또는 협박은 피해자의 항거를 불가능하게 하거나 현저히 곤란하게 할 정도의 것을 뜻합니다.
“성추행 = 강제추행죄”
성폭행과 달리 성추행은 “강제추행죄”를 뜻하는 것인데요.
우리 형법 제298조(강제추행죄)에 의하면
“폭행 또는 협박으로 사람에 대하여 추행을 한 자는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강제추행죄 역시 가해자가 폭행 또는 협박을 행사하여 피해자를 신체를 추행하는데요.
강제추행죄의 폭행 또는 협박은 피해자의 항거를 곤란하게 할 정도의 것으로 이때 폭행은 반드시 상대방의 의사를 억압할 정도의 것임을 요하지 않고 상대방의 의사에 반하는 유형력의 행사가 있는 이상 그 힘의 대소강약을 불문하는 것이 판례의 입장입니다.
이로인해 우리 법원은 폭행 또는 협박없이 이루어지는 기습 성추행도 추행으로 보아 강제추행죄로 처벌하고 있습니다.
“성폭행이든 성추행이든 이는 불법적인 성범죄입니다.”
피해자가 당한 것이 성폭행이든지 아니면 성추행이든지 이는 명백한 성범죄임이 분명하고 성범죄는 반드시 처벌받아야 하는 사회적인 중범죄인데요.
성폭행과 성추행의 피해를 입었을 때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성범죄 증거부터 확보해야 합니다.”
성폭행, 성추행의 피해를 입었을 때 제일 먼저 해야하는 것은 ‘증거 확보’인데요.
구체적이고 꼼꼼한 증거 확보를 통해 피해자는 가해자를 고소할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가해자를 형사처벌에 처하게 하거나 정당한 보상을 청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성범죄 증거로는 대표적인 것이 사건 현장의 ‘CCTV’ 영상이나 가해자의 혈흔이나 DNA가 뭍어 있는 옷이나 도구들이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피해자가 성범죄 피해로 인하여 병원에 다녀온 진료기록이나 목격자나 주변 지인들의 진술 등도 성범죄 입증의 증거들이 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이고 일관된 진술을 준비합니다.”
성범죄 대응에서 꼼꼼한 증거확보와 더불어 중요한 것이 바로 ‘ 진술의 일관성’인데요.
사실 실무적으로 성범죄 피해의 증거를 확보하는 것이 쉽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사건 현장이 어둡고 외진 곳이 많아 목격자나 관련 영상을 찾는 것이 어려운데요.
하지만 피해자의 구체적이고 일관된 진술만으로도 가해자의 성범죄자로 처벌할 수 있으므로 피해자분들은 수사기관의 조사단계에서부터 구체적이고 일관성 있는 진술을 유지할 수 있도록 특별히 신경써야 할 것입니다.
“성폭행, 성추행 피해 성범죄 전문변호사와 함께 대응하는 것이 현명할 것입니다.”
성범죄 피해자분들은 사건 후 몸과 마음을 온전히 가누는 것조차 어려울 정도로 충격이 크실텐데요. 이때 혼자서 고민하며 대응하는 것보다는 성범죄 전문변호사의 조력을 통해 성범죄 피해에 대응하는 것이 현면하고 효율적인 방법일 것입니다.
성폭행, 성추행 피해로 인한 고민이 있으시다면 혼자 힘들어하지 마시고 저희 법무법인으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2025.0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