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불법촬영피해의 현실과 법적 대응방법은?
얼마 전 축구 선수 황의조씨의 불법촬영죄에 대한 재판이 열렸습니다. 황씨는 1심 재판에서 해당 촬영물을 찍은 것은 맞지만, 자신의 형수가 이를 유포하였다고 주장하였는데요. 이에 재판부는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선고하였습니다.
과연 피해자는 이에 대해 어떻게 받아들였을까요? 처음부터 위법하게 음란한 콘텐츠를 남기지 않았다면 배포도 일어나지 않았을 텐데, 마치 피고가 피해자인 것처럼 되어 버린 상황이 당혹스럽다고 전하였습니다.
피해 여성은 수년 동안 연인이었던 자신과 주고받은 카톡 내용까지 모두 공개하겠다며 협박을 가하였다고 설명하였는데요. 재판 진행 단계에서도 직접 성범죄사실을 발언하라고 요구를 받아 자신을 배려하지 않았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불법촬영피해 개인 대응의 어려움
위의 내용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성범죄사건을 당하였을 때 홀로 경찰조사부터 재판까지 감당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범죄사실이 뚜렷한 이상 경찰에 고소를 하면 곧바로 재판을 받고 처벌에 이르겠지 생각을 할 수 있는데요.
현실은 그리 녹록지 않습니다. 경찰조사의 진술부터 검찰, 재판이 진행되는 동안 피해자의 권리와 고통을 보호하는 일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흔합니다.
하지만 구더기 무서워서 장 못 담그는 일이 생겨서는 안 됩니다. 위의 과정이 고통스럽다 하여, 가해자가 처벌을 받지 않은 채 일상을 유지한다면 더욱 큰 스트레스와 분노가 남게 됩니다.
이럴 때는 현실적으로 자신이 당한 불법행위의 내용을 명확하게 전달하고 가해자가 응당한 책임을 지도록 조력을 제공하는 전문변호사를 선임해야 합니다. 의뢰인의 편에서 철저하게 방어하면서 가해자가 무거운 처벌에 이르도록 하는 변호사를 찾아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불법촬영피해는 엄연한 성범죄입니다.
해당 범죄는 엄연한 성범죄입니다. 성폭력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제14조에 근거하여 성립하는데요.
카메라 혹은 그 외의 유사한 기능을 가진 기계장치를 이용해서 성적인 욕망이나 수치심을 일으킬 수 있는 사람의 신체를 당사자의 동의 없이 촬영하였을 때 인정 됩니다. 만일 해당 사실이 드러날 경우 가해자는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한다는 점에서 결코 가벼운 범죄가 아닙니다.
또한 촬영 당시에는 자신에게 동의를 구하였더라도, 이후에 합의 없이 유포하였다면 마찬가지의 형량을 부과합니다. 또한 이를 배포한 사람을 비롯해 영상을 시청하였거나 소지한 사람 역시 형사 처벌에 이르게 됩니다.
이처럼 불법촬영피해는 성범죄 중에서도 처벌의 수위가 높은 심각한 문제입니다. 특히 요즘에는 SNS를 이용하여 불특정한 다수의 사진이나 영상을 마음대로 편집하여 음란물을 제작하는 딥페이크까지 늘어나면서, 불법촬영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졌습니다.
자신이 이러한 일을 당하였을 때, 수위가 높지 않거나 한 번에 그쳤다고 하여 그냥 넘어가서는 안 됩니다. 객관적으로 법적 근거에 따라 죄목이 성립하는지 따져보고 필요한 조치에 들어가 더 큰 손해를 막을 수 있도록 전문변호사를 찾아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불법촬영피해 가담한 사람 모두 처벌해야
위에 언급한 대로, 해당 죄목이 인정되는 경우 가해자는 구체적인 행위에 따라 처벌을 받습니다. 만일 직접 촬영을 진행하지 않았더라도, 이를 반포, 판매, 임대, 혹은 공공연하게 전시나 상영을 한 경우 마찬가지의 형벌을 부과합니다.
만일 해당 콘텐츠를 영리의 목적으로 반포나 판매, 혹은 전시하였다면 벌금 없이 3년 이상의 유기징역에 처하게 됩니다. 또한 앞서 설명한 소지나 시청행위를 한 경우 가해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위의 피해사실을 인지하셨다면 처음 제작한 사람뿐만 아니라, 이를 유통한 경우 가담한 행위자들을 모두 검거하여 처벌해야 합니다. 온라인을 통해 영상이 유포된다면 지속적으로 고통을 당하게 되기 때문에, 신속하게 관련 사건들을 많이 해결한 경험을 지닌 전문변호사를 통해 도움을 구하셔야 합니다.
불법촬영피해 대응방법
논리적인 진술
그렇다면 불법촬영피해를 입었을 때 어떠한 방법으로 자신의 고통을 회복해 나가야 할까요? 가장 먼저 소장접수에 들어가야 합니다. 가해사실을 명확하게 알리고 연관된 사람들을 검거해서 처벌에 이르도록 하려면 논리적인 설명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경찰이 수사를 진행해 나감에 있어 가장 중요한 첫 단추가 바로 피해자 진술이기 때문입니다. 구체적으로 사건이 일어나게 된 경위, 당시의 상황, 불법행위의 정도 등을 분명하게 드러낼 수 있도록 진술서를 작성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자료들을 제시해야 합니다.
합의 여부 결정
만일 혐의사실이 어느 정도 인정되었다면 가해자는 검찰 기소 전에 합의하기를 원할 것입니다. 참고로 성범죄의 형사 합의는 처벌을 면하지는 못하더라도, 형량을 낮추는 중요한 근거가 됩니다.
따라서 자신이 피해자라면 사건의 경중을 따져서 형사 합의에 응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합의를 하더라도 형량이 대폭 줄어들지는 않으며, 강력한 처벌을 원한다는 탄원서를 제출하면 별개로 무거운 형량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민사상 절차 진행
마지막으로 놓치지 말아야 하는 부분이 바로 민사상 손해배상청구입니다. 경찰 신고로 성범죄가 진행되어 가해자가 처벌을 받는 것은 형사절차입니다. 따라서 당한 고통에 대한 손해배상금을 청구하려면 별도로 민사상 절차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초기 단계부터 필요한 근거자료를 철저하게 확보하여 가해자를 엄벌에 처하고, 충분한 보상금을 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는 전문변호사와 함께 극복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2025.04.14